본문 바로가기
On_간호사/ON_내과 간호사 ver

CT검사 할 때 조영제 사용의 장점, 이해하기

by 뚜둥이 언냐 2020. 11. 26.
728x90
반응형

CT검사 할 때 조영제 사용의 장점, 이해하기


 

안녕하세요! 뚜둥이 언냐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CT 검사에 대해 이야기했는데 CT 검사를 한다고 무조건 조영제를 사용하는 것도 금식을 하는 것도 아니라고 했었는데 오늘은 조영제의 기본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2020/11/25 - [On_간호사/ON_소화기내과 간호사 ver] - CT 검사 무엇인가? 복부통증 원인 발견하기

 

CT 검사 무엇인가? 복부통증 원인 발견하기

CT 검사 무엇인가? 복부통증 원인 발견하기 안녕하세요! 뚜둥이 언냐입니다. 지금까지 소화기관 질환들에 대해 포스팅했는데 오늘은 검사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여러 질병들의 증상을

91unniaga99.tistory.com

 

조영제는 장기의 구조를 또렷하게 이미지화해서 진단에 도움이 되어 주는 걸로 알고 있었는데 연차가 쌓이다 보니 어떤 원리인지 궁금해지더라고요 ㅎㅎ 

 

 

 

조영제


CT 검사는 X-선을 얼마나 흡수하느냐에 따라 각 장기, 공기, 뼈를 구분할 수 있었는데 기관지, 소화기, 비뇨기 같은 장기들은 X-선 흡수하는 양의 차이가 적어서 영상으로 나왔을 때 대비가 적어 병변이 작거나 위치가 애매한 경우 구분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a href='https://www.freepik.com/vectors/technology'>Technology vector created by vectorpouch - www.freepik.com</a>

 

 

그래서 생체 구조와 병변을 잘 구별할 수 있도록 사용하는 것이 바로 조영제입니다.

조영제를 사용하게 되면 각 조직의 X선 흡수 차를 인위적으로 크게 해서 영상의 대조도를 보다 선명하게 나타내 주어 검사나 시술 시 조직이나 혈관을 잘 볼 수 있도록 해줍니다. 

 

 

조영제는 주사제로 주입하거나 경구로 복용하여 위, 장관, 혈관, 뇌척수강, 관절강 등에 투여하고 크게 음성 조영제와 양성 조영제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X선 흡수율: 음성 조영제 <양성 조영제

 

 

음성 조영제: 공기, 가스, 탄산가스


주위 조직보다 상대적으로 X선 흡수량이 적어 상대적으로 어둡게 보입니다.

 

 

양성 조영제: 요오드 함유 조영제, 황산바륨


대부분 X-ray, CT 검사에서 사용되는 조영제로 주위 조직보다 X선 흡수량이 많아 주변보다 하얗게 보이게 해 줍니다. 

 

예를 들어, 황산바륨 조영제를 입으로 복용하고 영상을 촬영하면 액체가 넘어가는 길인 식도,위, 소장, 대장이 하얗게 보이면서 소화관의 윤곽이 드러나게 되면 이상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황산 바륨 조영제

 

또, 요오드화 조영제는 X선을 통과시키지 않고 정상조직과 병변 조직에 분포되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영상에서 구분을 명확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X-ray, CT -> 요오드화 조영제, 바륨 조영제

* MRI -> 가돌리늄 조영제

 

조영제는 경구를 통해 장기에 직접 주입되어 내부를 밝혀주거나 주사제로 투약된 경우 조직을 둘러싸고 있는 혈관을 밝혀주어 진단에 도움을 주는데 검사 후 신속히 체외로 배설되기 쉬운 물질이어야 합니다.

 

주사제인 경우 소변으로 배출하고 경구로 복용한 경우 대변으로 배출이 잘 돼야 합니다.  

 

 

임신 중에 조영제 사용


임신 중에 X-ray, CT 검사는 대부분 권장하지 않지만 어쩔 수 없이 찍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조영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a href='https://www.freepik.com/vectors/banner'>Banner vector created by macrovector - www.freepik.com</a>

 

왜냐하면 요오드화 조영제는 태반을 통과하여 뱃속의 태아에게 전달되고 요오드에 노출된 태아의 갑상선에 영향을 미쳐 출생 후 갑상선 기능 검사를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또, 자기 공명 조영제(가돌리늄)도 태반을 통과하여 태아에게 전달되는데 태아가 먹고 배설하고를 반복하며 자궁 속에서 계속 순환하여 체외로 배출이 일어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있기 때문에 조영제가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임산부에게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PS. 이번 달 내내 쉬는날 없이 달리고 있어서 오늘은 살짝 짧게... ㅠㅠ

 

 

 

도움이 되셨으면 구독, 공감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