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n_간호사/ON_내과 간호사 ver

바이러스성 간염(A형 간염, B형 간염) 급성기에 나타나는 증상

by 뚜둥이 언냐 2020. 10. 22.
728x90
반응형

바이러스성 간염(A형 간염, B형 간염) 

급성기에 나타나는 증상


 

안녕하세요! 뚜둥이 언냐에요.

 

 

 

지난번에 바이러스성 간염(Viral hepatitis)의 총 6가지 종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2020/10/21 - [On_간호사/ON_소화기내과 간호사 ver] - 바이러스성 간염(viral hepatitis) A형간염, B형간염 등 총 6가지 종류 파헤치기

 

바이러스성 간염(viral hepatitis) A형간염, B형간염 등 총 6가지 종류 파헤치기

바이러스성 간염(viral hepatitis) A형간염, B형간염 등 총 6가지 종류 파헤치기 안녕하세요! 뚜둥이 언냐에요. 신생아 중환자실 간호사 1년 반 동안 일하다가 성인 병동으로 발령받았었어요 지금은

91unniaga99.tistory.com

 

 

그렇다면 간염에 걸리면 어떤 증상들이 나타나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면 신체 면역반응으로 손상을 입고 간세포의 기능을 변화시켜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원인균에 노출되면 염증성 세포, 림프구, 체액 등으로 간이 커지고 울혈되어 우상복부에 통증과 불편감이 느껴집니다.

 

 

 

 

1. 잠복기


잠복기는 바이러스에 노출되고 황달이 나타나기 전 의미합니다.

 

간은 신진대사를 담당하고 있는 주요 장기여서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면

뭔가 피곤해지고 권태해지는 기운이 없는 느낌이 들게 되고 감기와 비슷하게 두통, 미열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바이러스가 우리 몸에 들어와서 감염을 일으켜도 증상을 자각하기 쉽지는 않죠.

환경적인 요소로 인해 전염이 되는 A형 간염(Hepatitis A), E형 간염(Hepatitis E)은 이 시기에 최대로 감염을 일으켜 전파가 됩니다.

 

 

때때로 오심(nausea), 구토(vomiting), 식욕부진을 호소하기도 하는데

간에서 나오는 사이토카인이 음식을 거부하기 때문이고

우리 몸의 오른쪽에 위치하는 장기여서 우상복부 불편감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이때 병원에 오게 되면 신체검진을 하면서

간비대(hepatomegaly), 림프절병증(lymphademopathy), 비장비대(splenomegaly)가 되어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죠.

 

 

 

2. 급성기


급성기는 본격적으로 황달(jaundice, icteric)이 나타나는 시기입니다. 

 

간의 수많은 역할 중 하나는 빌리루빈을 대사 해서 우리 몸 밖으로 내보내는데

간염이 발생하면 빌리루빈이 우리 몸속에 너무 많아져서 조직으로 확산되어 피부가 노랗게 변하는 황달이 나타납니다.

이 빌리루빈은 몸속을 돌아다니다가 신장으로 가서 소변으로 배출이 되는데

과다하게 배출이 되기 때문에 소변이 짙은 갈색이나 황갈색이 되고

빌리루빈이 외부로 흐르지 못하면 대변 색이 옅어지거나 점토색 됩니다.

황달이 나타나는 사람들이 가려움증(itching=소양감) 호소를 많이 하는데

피부 아래에 담즙 산염이 축척되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이렇게 황달이 발생하면 열은 감소하지만 염증으로 인해서 간은 계속해서 일하기 때문에

피로감, 위장관 증상은 간비대는 계속 남아 있습니다.

 

2020/10/31 - [On_간호사/ON_소화기내과 간호사 ver] - 간경화(Liver cirrhosis) 증상, 황달(jaundice)이 나타나는 원인 및 세균 감염

 

간경화(Liver cirrhosis) 증상, 황달(jaundice)이 나타나는 원인 및 세균 감염

간경화(Liver cirrhosis) 증상, 황달(jaundice)이 나타나는 원인 및 세균 감염 안녕하세요! 뚜둥이 언냐에요. 만성 간염이 결국 간경화(Liver cirrhosis)를 일으켜 나타나는 식도 정맥류 출혈(varix bleeding), 복.

91unniaga99.tistory.com

 


3.회복기


회복기는 황달이 사라지는 시기로 평균 2~4개월 동안 지속되고 피곤하고 권태해지는 느낌만 남아있게 됩니다.

 

 

 

 

 

 

급성 바이러스인 A형, E형 바이러스는 대부분 합병증 없이 완전히 회복되지만 B형(Hepatitis B), C형(Hepatitis C) 바이러스는 만성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만성으로 진행되면 어떠한 증상들이 나타나는지 포스팅해볼게요!

 

 

2020/10/23 - [On_간호사/ON_소화기내과 간호사 ver] - 만성간염! B형 간염, C형 간염이 만성화되면 나타나는 무서운 합병증 증상

 

만성간염! B형 간염, C형 간염이 만성화되면 나타나는 무서운 합병증 증상

만성간염! B형 간염, C형 간염이 만성화되면 나타나는 무서운 합병증 증상 안녕하세요! 뚜둥이 언냐에요 ^^ 바이러스성 간염인(A형간염, B형 간염 등)에 감염되었을 때 나타나는 급성기 증상에 대

91unniaga99.tistory.com

 

 

도움이 되셨으면 구독, 공감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