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n_간호사/ON_내과 간호사 ver

위 내시경 검사 준비사항, 금식 시간과 복용중인 약 확인하기

by 뚜둥이 언냐 2020. 12. 21.
728x90
반응형

위 내시경 검사 준비사항,

금식 시간과 복용중인 약 확인하기


 

안녕하세요! 뚜둥이 언냐입니다.

 

 

상부위장관 내시경 검사(위내시경)에 대해 포스팅하고 있는데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입을 통해 식도, 위, 십이지장의 병변을 확인하고 채취하여 조직검사를 시행하여 진단을 내립니다.

 

2020/12/19 - [On_간호사/ON_소화기내과 간호사 ver] - 정확한 진단명을 위한 내시경 검사(Endoscopy) 이해하기

 

정확한 진단명을 위한 내시경 검사(Endoscopy) 이해하기

정확한 진단명을 위한 내시경 검사(Endoscopy) 이해하기 안녕하세요! 뚜둥이 언냐입니다. 오랜만에 다시 포스팅 부스터를 달고 왔습니다. 나이트 전담으로 일하다 보니 신체 균형이 정말 깨져버려

91unniaga99.tistory.com

 

이때 발견된 병변을 즉시 제거하는 용종 절제술, 점막 절제술, 점막하 박리술을 시행하여 치료할 수 있는데 오늘은 진단과 치료를 할 수 있는 상부 위장관 내시경 검사의 주의사항에 대해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12/20 - [On_간호사/ON_소화기내과 간호사 ver] - 위 내시경(EGD)으로 조기 위암, 용종 제거하는 여러가지 방법

 

위 내시경(EGD)으로 조기 위암, 용종 제거하는 여러가지 방법

위 내시경(EGD)으로 조기 위암, 용종 제거하는 여러가지 방법 안녕하세요! 뚜둥이 언냐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소화기관 질환을 진단하기 위한 내시경 검사로 상부 위장관, 하부 위장관으로 나

91unniaga99.tistory.com

 

 

상부 위장관 내시경 검사 준비사항

EGD=GFS, polypectomy, EMR, ESD 준비사항


상부 위장관 내시경 검사 즉, EGD(EsophagoGastroDuodenoscopy) 또는 GFS(GastroFibroScopy)라고 불리기도 하는 위내시경과 내시경을 이용한 시술인 용종 절제술(polypectomy), 점막 절제술(EMR), 점막하 박리술(ESD)을 위한 준비사항은 똑같습니다. 

 

https://cytosinedeleted.files.wordpress.com/2013/12/gastroscopy.gif

 

 

 

1. 동의서


검사를 진행하기 전에 동의서를 받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대부분 스쳐 지나가는데 병원에는 환자의 권리와 의무가 게시판에 부착되어 있습니다. 5가지 환자의 권리 중 알 권리와 자기 결정권은 질병 상태, 치료방법, 부작용 등 충분한 설명을 듣고 치료 이행 동의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있습니다.

 

 

-by. freepik-

 

위내시경은 체내에 기구를 삽입하는 행위이고 치료를 위한 시술까지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환자에게 검사 방법과 부작용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고 의료진은 환자가 앓고 있는 질환이나 알러지, 약물에 대해 확인해야 합니다. 

 


 

" 본인은 환자에게 행하여질 상부 위장관 내시경 검사 및 시술 시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 부작용, 후유증에 대하여 설명 듣고 이를 충분히 이해하였으며, 시술 후의 후유증 발생의 위험을 감수하고 본 시술을 받을 것을 자유의사에 의해 결정하고 검사 시행하는 것에 대해 동의합니다. 아울러 시술에 따른 모든 지시사항을 충실히 이행하여 협조할 것을 서약합니다. "

 


 

 

2. 금식 (NPO)


검사 전 8시간 이상 금식해야 합니다. 병원마다 차이가 있긴 하겠지만 밤 12시부터 금식을 시작하도록 안내드립니다. 물론 물도 드실 수 없는데 간혹 어르신들은 식사만 안 하면 되는 줄 알고 물 드시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꼭 물 포함 아무것도 드시면 안 된다고 교육해야 합니다.

 

 

금식하는 이유는 소화기관을 촬영하는 만큼 섭취한 음식물이 남아 있는 경우 진단에 방해가 될 수 있고 내시경 삽입시 헛구역질이나 구토로 인한 위 내용물이 기도로 흡인되는 것을 예방하기 때문입니다. 

 

3. 복용 중인 약


금식을 하기 때문에 약도 전부 드시지 않습니다.

섭취하는 음식이 없는 금식 시간에는 혈당을 낮춰주는 당뇨약과 인슐린투약하면 안되고아스피린, 혈전용해제, 항응고제를 복용하시는 분은 병변을 제거하는 시술로 인해 지혈이 잘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치의 상의 후 5~7일 동안 약을 중단하게 됩니다. 실수로 중간에 복용하게 되면 꼭 주치의에게 보고해야 하고 내시경 검사 일정이 미뤄질 수도 있습니다.

http://www.bosa.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47141

 

하지만 혈압약이른 아침 6시쯤에 물반 컵(소량)으로만 복용합니다. 

 

 

4. 금연 

 


 

<a href='https://kor.pngtree.com/so/클립-아트'>클립 아트 png에서 kor.pngtree.com</a>

 

흡연은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 위의 연동운동을 증가시켜 검사에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검사 당일에는 금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5. 기타 준비사항


흔들리는 치아 여부를 확인하고 틀니는 제거해야 합니다.

 

https://m.health.chosun.com/svc/news_view.html?contid=2009121001133

 

치아나 잇몸이 약한 경우 검사 중 무의식적으로 이를 꽉 깨물면서 치아 손상이 있을 수 있고 드물게 기도를 막거나 소화기관으로 들어가 중증 합병증의 위험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임플란트와 같은 보철물을 고정한지 1달이 채 되지 않았거나 턱 관절 이상이 있는 경우 치과 전문의와 상담 후 위 내시경 여부를 결정해야합니다.

 

또한, 22G angio의 주사 바늘을 가지고 내려가야 하고 활력징후(Vital Sign: 혈압, 맥박, 호흡, 체온)가 정상인지 확인 후 검사를 진행합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구독, 공감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